위치정보

HOME 재단소개 인사말

인사말

이사장 인사말

 

한국고등교육재단은 '인재의 숲, 지성의 숲'을 만들고 있습니다.

한국고등교육재단은 ‘나라의 미래는 세계적인 인재 양성에 달려 있다’는 철학에 기반하여 1974년 최종현 SK그룹 선대회장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그 동안 우수한 인재를 선발하여 고등교육을 지원하는 한편, 해외 유수 대학, 교육기관 간의 학술적 교류를 활성화하는 데 많은 힘을 쏟아 왔습니다. 또한, 베이징 포럼, 상하이 포럼을 주관하면서 학자들의 연구성과를 공유하고, 그러한 학문적 성과가 경제, 사회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Perspective를 발굴하고자 노력해 왔습니다.

돌이켜보면, 그 오래 전 뿌렸던 작은 씨앗이 자라나 나무가 되고 숲을 이룬 것처럼, 재단은 풍성한 인재의 숲, 지성의 숲을 만들어 왔습니다. 그리고 재단 설립 당시 매출규모 1억 달러 수준이던 SK는 이제 매출 1천억 달러 이상의 한국 최대 에너지/통신 기업으로 성장했습니다. 사람이 크듯 재단이 발전하고, 이를 후원한 기업도 함께 성장해 온 것입니다.

앞으로 재단은 더 넓은 시각으로, 학문을 통한 기여의 폭을 넓혀 갈 계획입니다. 서구사회에 비해 상대적으로 교육혜택이 부족한 아시아 지역에 초점을 두고자 합니다. 아시아 지역의 주요 대학을 중심으로 학술 Network를 지속 확대함으로써, 보다 활발하게 학문과 지식이 교류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이 지역 여러 국가들이 경제, 사회 등 여러 영역에서 발전해 나가는 것을 돕고자 합니다.

앞으로도 한국고등교육재단에 많은 격려와 성원을 보내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총장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한국고등교육재단을 방문하신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한국고등교육재단은 “10년을 내다보며 나무를 심고, 100년을 내다보며 인간을 심는다”는 SK그룹 최종현 회장님의 교육철학을 기초로 1974년 설립되었습니다. 최종현 회장님은 “자원, 자본, 기술이 없는 우리나라는 인재양성만이 국가부흥의 길”임을 강조하셨고 재단은 대한민국과 세계를 위해 일할 “인재의 숲”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을 다해왔습니다.

그 동안 한국고등교육재단은 미국을 중심으로 한 해외 명문대학에서 727여명의 박사학위 자를 배출했습니다. 이중 300여명은 국내대학 교수로, 100여명은 미국 등 해외 주요대학 교수로 재직 중에 있으며 그 외에도 각계각층에서 사회발전을 위해 기여하고 있습니다. 한국고등교육재단이 지원한 장학생은 지금까지 3,600여명에 이릅니다.

2000년대 들어서는 지역 내 학문교류와 상호이해가 현저히 부족했던 아시아 국가들의 균형 있는 학술 발전과 상호이해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의 필요성에 주목하여 중국에 11개를 포함하여 아시아 8개국의 유명대학에 총 18개의 아시아연구센터(Asia Research Center) 를 설립하여 아시아 각국의 학문발전과 교류를 지원해 왔습니다. 또 국제학자교류지원사업(ISEF)을 통해 17년간 총 868명의 아시아 학자들의 방한연구를 지원해 왔습니다. 2004년부터 북경대학, 복단대학과 공동으로 개최하고 있는 베이징포럼과 상하이포럼은 글로벌 쟁점에 대한 아시아의 시각과 아시아 쟁점에 대한 글로벌 시각을 소통하는 세계적 포럼으로 자리매김해 왔습니다. 이외에도 우리 재단은 아시아 7개 기관과 아시아미디어포럼, 두만강포럼, 동북아시아포럼, 국제유학포럼, 동남아문화가치포럼 등을 공동개최 함으로써 학문, 사회, 인적 교류의 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국고등교육재단은 인재양성과 학문적 소통을 넘어 지식정보화와 지식 나눔을 통해 사회적, 지역적, 글로벌 격차를 해소하고 새로운 시대의 비전을 실현시키는데 기여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